다양한 플랫폼으로 나오고 있는 이 게임은 역시나 gba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좀 지난게임이긴 하지만 나름 아기자기한 재미가 쏠쏠합니다.
본 게임에 앞서...
시작한후 자신의 심즈를 결졍합니다. 우선 이름을 결정하고,성별, 피부, 머리모양, 머리색깔, 옷,신발등을 선택합니다. (옷과 신발 머리모양,색깔등은 게임내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그후 각종 능력치를 고르게 됩니다. 이건 취향대로 하되..주의 할점은 마지막 스탯은 중요합니다. 대화할때 좋은 말을 많이 하려면 높게 하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은 별자리를 정하면 됩니다.
(게임에서 대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조작법
A 대화하기, 각종 기구,도구 사용
B 취소. 게임시 누른상태에서 이동하면 달리기.
L 화면에 상태표시창 ON/OFF. 인벤토리화면상에서 왼쪽창으로 이동.
R 인벤토리화면상에서 오른쪽창으로 이동.
스타트 인벤토리화면 ON/OFF
셀렉트 잠시멈춤. 메뉴호출
스타트- 인벤토리화면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골)
말그대로 입니다. 게임의 진행을 위해서 해당 목표를 클리어해야 합니다. 레벨당 5개에서 6개가 있습니다. 각 목표(골)마다 2~5개의 미션이 있습니다. 아래 스샷은 처음 시작하자마자 찍은 후라 아무것도 없습니다.
인기도 상황판
왼쪽편에는 전박적인 능력치들입니다. 밑에는 각종 능력치가 있습니다. 미션수행시에나, 여러아이템, 도서관 이용시에 올릴수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인기도와 만나게 되는 사람들이 표시됩니다. 현재는 아무도 없네요. 모두 24명이 있습니다.
[인기도 산출법= 각사람마다의 호감도 / 24]
아이템창
우선 왼쪽은 재활용품(?)들 입니다. 화면곳곳에서 주울수 있고 나중에 연구실에다 팔수 있습니다. 오른쪽은 갖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최대 8개까지만 소지할 수 있습니다. 밑에는 아이템 각각의 설명이 나옵니다.
화면구성
메뉴화면
이 화면에서 중요하게 볼 것은 ...
지도보기와 직업보기...^^;;;
나머지는 그다지 크게 자주 사용하진 않을듯싶네요.
세이브 하면 심밸리안에서의 플레이시간을 알수 있습니다.
게임화면
1 포크와 스푼 | 배고픔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너무 낮을 경우 병원에 실려갑니다. ^^ |
2 샤워기 | 캐릭터의 깨끗함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하루에 두번정도(아침과 저녁) 하면 좋습니다. |
3 침대 | 피곤함과 졸림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침대나 큰소파에서 잠을 잘수 있습니다. 자는 동안은 위쪽에 있는 시간이 빨리 흐르게 됩니다. |
4 대화 |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사회성수치라고나 할까요? 낮은 수치에서는 인기도가 떨어집니다. |
5 소파 | 다리의 피곤함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중간중간 소파나 의자등에 앉아줘야 합니다. 잠을 잘 때 같이 올라가니까 잠 잘때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6 화장실 | 다들 뭔지 아시겠죠? 이 수치가 빨간상태로 오래있으면 그 자리에 실례(?)를 하기도합니다. 집안에서라면 그냥 청소하면 되는데...집 바깥 공공장소에서 할경우에 경찰서에 갇히게 되지요. 벌금 $100이 부과됩니다.(감옥이 왜 있을까 궁금했었는데...ㅋ) |
7 텔레비젼 | 노는것과 관련된 수치입니다. 티비를 보든지 오락을 하든지 춤을 추든지..음악을 듣던지 아무튼 다양한 놀이가 있습니다. 심지어 애완동물도 있어요~ |
8 집 | 집을 그리워하는 수치입니다. ^^;; 집밖에서 오랬동안 활동하면 떨어지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사는 집이나 삼촌집에서 수치가 올라갑니다. |
* 항상 모든 수치가 녹색으로 표시되도록 미리미리 신경을 써서 플레이 합니다. 안 그러면 수시로 병원에 실려갑니다. (그러면 벌금 $20)
LEVEL 1
Meet Uncle Hayseed & Welcome To Simvally
삼촌이 보낸 편지에서부터 게임은 시작됩니다. 여름동안 심밸리에 머물게 된다는군요. 비로 심시티보단 작지만 2배많은 캐릭터를 자랑한다는 그 심밸리... 잠시후 밀짚모자를 쓴 삼촌을 만나게 됩니다. 삼촌 머리위로 느낌표가 보입니다. 앞으로도 느낌표가 있는 사람들과는 꼭 대화를 해야 합니다. 바로 '목표'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이니까요.일단 말을 걸면 전반적인 조작등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끝에는 사람들에게 뭔가를 줄 수 있다고 하고, 그 때 쓰는 말이 바로 "I've got something..."이라고 알려줍니다. 삼촌에게 한 번 써먹어 볼까요? 위엣 말을 선택하면 아이템창으로 변합니다. 지금 현재는 가족앨범 외에 다른 아이템이 없습니다. 가족앨범을 삼촌에게 줍니다.(아이템이 이것밖에 없으니 못찾지는 않겠죠....ㅡㅡ;;)
이제 대화를 끝내고(B버튼으로 나가거나 가장 아래에 있는 대화문을 선택.) 나면 목표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스타트버튼에서 목표를 확인합니다.
총 다섯개의 골이 있는데 아직은 한가지밖에는 안 나타났습니다. 나머지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에서 나타나구요...
일단 첫번째 목표에 있는 두가지 미션중에 한가지는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삼촌과의 호감도를 30 이상으로 올리라는 겁니다.
호감도를 30이상으로 올리라니 무슨소리일까요? 그렇습니다. 아까 대화화면에서 보면 오른쪽 구석에 바가 하나 있는데요. 이게 바로 그 사람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대화를 해서 올려야 하는데... 대화항목을 잘골라야 합니다. 기분좋은 말을 골라서 해야합니다.
바로 이 대화해서 호감도를 올리는게 이 게임의 전부라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만약 한글화가 완벽하게, 혹은 대화만이라도 한글화가 되어 있다면 너무나도 쉽게 진행할수가 있을텐데...그렇지가 않아서 많은 애로사항이 꽃피는 그런 게임입니다. 거기다가 약간의 퍼즐성도 있는 게임이라...쩝.
일단 삼촌과의 대화를 하기전에, 현재 주인공의 상태 수치가 상당히 낮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집안으로 들어가서 여러 기구들을 사용해 보도록 합니다. 아래 스샷은 대표적으로 사용해본 기구들입니다. 그 밖에 세면대도 사용가능하고요, 냉장고에선 간단한 먹거리를 먹을 수 있고, 입구에 있는 소파에서는 잠을 잘 수 있고 화분에서는 관찰(Admire)을 할 수 있고....암튼 사용가능한 기구들이 많으니 일단 다 한번씩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게이지가 다 올라갔다 싶으면 B버튼으로 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전 첨에는 그걸 모르고 무조건 게이지가 다 차도 더 있어야 하는 줄 알았습니다. ㅡㅡ;;;)
물론 좋은 말을 해서 호감도를 올려야 하지요. 몇개의 대화를 아래에 정리합니다. 빨간색은 화나게, 파란색은 기분좋게 입니다.
"Cross me and i'll make crop circles in your cornfields."
"So, Is there a special someone in your life?"
"I've never slept in a cozier place in my life!"
"I think there are crickets in the barn."
"I think your chickens like me better than you."
"You'd look great chewing on a stalk of wheat."
"Can I call you Uncle Seed Brain?"
"I'll bet you're ticklish."
"Did you hear the one about the three legged horse?"
"PSST! I don't really know how to bale hay."
"You're definitely the coolest of my eleven uncles."
"Sorry but i can't seem to keep these chickens locked up."
호감도를 30으로 올리면 삼촌이 후진 곳이고 오래된 곳이라 괜찮을지 물어봅니다. 당연히 좋다고 대답을 합니다. 그러면 삼촌이 고맙다고 하며 자기집을 마음껏 사용하라고 합니다. 사실 이러고 나서 집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했어야 하는데 이미 먼저 했지요...ㅡㅡ;;; 그러고 나면 삼촌은 이제부터 헛간에서 살라고 합니다. ㅇ.ㅇ; 그러면서 뒤뜰에 있는 물건들을 헛간으로 옮겨서 사용하라 합니다. 고맙다고 대답하고...(사실 별로 고맙지는 않았습니다...ㅡㅡ) 대화를 나가던지 더 대화를 합니다.
좋은 말이 더이상 없을 때는 그냥 대화를 나갑니다.(B버튼 혹은 가장 아래에 있는 대홧말 선택.) 그리고 나면 새로운 목표가 생기죠. 스타트 버튼을 눌러 확인해보면 새로운 목표가 생긴걸 확인할 수 있고 두번째 목표가 원래는 집안에서 씻고, 먹고, 낮잠자는거였다는 것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뒤뜰은 부엌에 있는 문으로 나가면 있습니다. 침대를 비롯한 물건들이 보입니다. 이것들을 이제 헛간으로 옮겨야 합니다.
Inherit The Barn
뒤뜰로 가보면 여기저기에 아이템이 놓여져 있죠. 아이템 옆으로 가서 A버튼을 누르면 두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처음 있는 메뉴는 각각의 아이템을 사용하게 하는 메뉴이고, 두번째는 주머니에 넣는다는 메뉴입니다. 그 큰 물건들이 주머니에 들어간다는 것이...믿기지않지만 들어가네요 ㅇ.ㅇ;;;
왼쪽에 있는 냉장고와 티비는 고장입니다. A버튼을 누르면 수리(Repair)메뉴가 나오니 수리한 후에 주머니에 넣습니다. (수리하는 동안은 스패어가 나오고 노란 게이지가 차게됩니다.^^)
이제 헛간으로 가야합니다. 헛간은 집을 나와서 왼쪽위에 보면 있습니다. 계단을 올라가면 넓은 장소가 나옵니다. 이제부터 이곳이 주인공이 당분간 머무를 곳이 되는겁니다.
이제 아까 주머니에 넣었던 물건들을 꺼내 놓아야 하겠죠? 방법은?
스타트 버튼을 눌러서 인벤토리 창으로 갑니다. 그리고 아이템을 선택하지요. 그러면 이제 그 물건을 배치할 수 있게 됩니다. 방향키로 놓을 장소를 고르고, L,R버튼으로 물건의 방향을 정해줍니다.(방향결정도 중요합니다. 화살표가 주인공을 향하도록 물건을 내려놓습니다.그렇지 않은 경우 물건을 사용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 결정했으면 A버튼으로 정한 자리에 내려놓으면 됩니다.
아까 가지고온 물건들을 차례대로 내려 놓을 때마다 골 컴플리트(Goal Complete)란 말이 뜨고 다 내려놓으면 이번 미션 완수입니다. 다시 삼촌에게 말을 걸러 갑니다. 스샷에는 소파를 잘못 놓여저 있습니다. 벽에 걸린 전화기를 사용못하게 소파가 막고 있습니다...ㅋㅋ
(스샷 찍고나서 다시 옮겨줬답니다. ㅡㅡ;;;)
다시 삼촌에게 말을 걸면 그제서야 티비와 냉장고가 고장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밖에 있는 트랙터도 고쳐놓으라고 하지요. ㅡㅡ;;; 여기서 "I think I need another nap first"(낮잠이 먼저야~)를 고르면 안됩니다.(관계치 -1) 밑에 있는 좋다라고 대답한 후에 대화를 하거나 그냥 밖으로 나가던지 합니다. 대화를 마치면 새로운 목표가 생깁니다.
추가 대화문(보라색은 상황에 따라 변합)
"How about a hug?" (+60일 경우 사용합시다.)
"The barn is a little drafty"
"Country Bumpkin."
"Do you ALWAYS wear overalls?"
"Give me a hammer and nails and I can build anything."
"You look like an explorer in that hat!"
"Sorry I go so fast on your lawn mower."
"I enjoy a good film now and then."
"I've always had a soft spot for irrigation practices."
"You understand crop rotation better than anyone I know."
"Did you hear the mayor is going to allow cars into Simvalley?"
"Did you hear the one about the broken milking machine?"
Farmhand Blues
새로운 목표에 미션은 3가지입니다. 트랙터 고치기, 티비고치기, 냉장고 고치기. 티비와 냉장고는 고쳤으니 이제 트랙터만 고치면 됩니다. 대문옆으로 가서 트랙터를 고칩니다. 이번에는 아까와 같은 스패어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바에 파란게이지가 올라가게 됩니다. 다 고치고 나면 스킬포인트를 얻었다고 하고, 인기도창으로 가면 '메카니컬(Mechanical)'이란 곳에 포인트가 하나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트랙터 고치기로 스킬포인트를 두개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나중을 위해 꼭 올려둡시다.) 이걸로 4번째 목표까지 완료입니다. 다시 삼촌에게로 갑니다.
Earn some Simoleons
시간이 늦었을 경우에는 삼촌이 자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는 주인공도 역시 같이 잠을 자고 아침에 삼촌이 일어나면 같이 이러나면 됩니다. 삼촌에게 말을 걸면 이제 잔디깍기 기계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시간은 오전5시부터 오후7시까지이고, 일하고 나면 돈을 준답니다. 알바를 구한 셈이지요. ^^;;
레벨 1에서의 마지막 목표입니다. 잔디깍기 기계를 이용해서 잔디깍기와 그걸로 돈을 버는 거지요.
집에서 나가서 바로 왼쪽에 §표시가 있는 푯말이 있습니다. 그것이 앞으로 돈을 벌수 있는 직업이 있다는 푯말입니다. 잘 봐두시고요. 일단 한 번 해볼까요??
조작은 쉽습니다. A버튼이 엑셀레이터 입니다. 좌, 우 방향키로 방향을 조절하면서 잔디를 깍으면 됩니다. 중간에 보이는 돌맹이는 잠시 잔디기계를 멈추고 방향을 바꿔버립니다. 잔디를 깍을 때마다 돈이 들어오게 됩니다. (잔디깍기도 레벨이 있는데 레벨에 따라 보수가 달라집니다.)
총잔디깍는 시간은 1시간으로 위쪽에 타이머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의 할점은 한가지 인데. 꽃을 깍아 버리면 안된다는 겁니다. 벌은 돈이 깍이게 되거든요..(-20$) 다하고 나면 잔디깍기 직업레벨이 2로 오르게 되고 미션클리어입니다. ^^ (직업레벨1에선 150$, 레벨이 오를 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가 있습니다. 직업레벨에 관한 정보는 셀렉트버튼을 눌러 직업창을 확인하면 됩니다. ^^)
레벨 1은 이걸로 클리어 입니다. 다시 삼촌에게 가서 말을 하면 레벨 2의 시작입니다.
'노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영수 방송사고 아놔. ㅎㅎㅎㅎ (0) | 2008.03.11 |
---|---|
손가인 에게 없음 큰일날 3가지 (1) | 2008.03.07 |
스테그플레이션? (0) | 2008.03.05 |
[gba]맥스페인 Scene #3(챕터8~) (0) | 2008.02.28 |
[gba]맥스페인 Scene #2(챕터6~챕터7) (0) | 2008.02.28 |